티스토리 뷰
태국여행 준비 중이신가요? 태국여행을 할 예정이신 분들을 위해 반드시 확인해야 준비사항 Best 7과 해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들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여행 준비로 바쁘신 분들을 위해 관련 링크들도 함께 달아놓았으니 여행 준비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태국 방콕 치앙마이 여행 준비물 - 1 여권
- 태국은 관광 목적으로 방문하는 경우, 최대 90일까지 무비자 체류가 가능합니다.
-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은 남아있어야 입국이 가능하니 항공권 예매 전에 여권유효기간을 꼭 확인하세요.
태국 방콕 치앙마이 여행 준비물 - 2. 여행자 보.험.
- 여행자 보. 험은 필수는 아니지만 단기 여행자 보.험은 금액이 저렴한 편이라 혹시 모를 돌발 상황이나 사고까지 고려한다면 들어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출국 당일 공항에서도 가입이 가능하긴 하지만, 보장금액이나 보장 범위를 꼼꼼하게 확인하려면 출국 전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다양한 상품들을 비교해 보세요.
- 요즘은 내 마음대로 보장범위나 금액을 설정할 수 있고 여행 후 10%를 환급해 주는 카카오 보. 험도 인기가 많고, 24시간 카톡 한국어상담을 해주고 현지 병원부터 수납까지 직접해 주는 어시스트 트래블케어도 핫하더라고요. (보험 협찬 x ㅋ^^ )
실제로 친언니가 태국 가서 온 가족이 아파서 고생을 했어요. 유난히 태국여행에는 물 때문에 탈이 나는 경우가 많은듯해서 영어가 잘 통하지 않는 태국 같은 곳에서는 트래블케어가 유용하게 쓰일듯합니다. 여행 전에 다양한 상품들을 제대로 확인해 보고 나에게 가장 잘 맞는 베스트를 찾아보세요.
태국 방콕 치앙마이 여행 준비물 - 3. 유심, 포켓와이파이, 해외로밍
- 낯선 해외에서 가장 중요한 건 당연히 인터넷입니다. 현지에서 숙소나 관광지를 찾아갈 때 구글맵을 보고 가야 하기 때문이죠.
- 태국 유심은 포켓 와이파이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편이고 별도의 단말기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지만 현지유심이 가끔 작동이 되지 않을 때가 있어서 당황스럽더라고요. 데이터 사용 제한도 있고 국내전화를 받을 수 없어서 불편하기도 하고요. 하지만 장기여행이라면 현지 유심을 사용하는 게 장기적으로는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 포켓 와이파이는 단말기 하나로 여러 명이 접속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어서 가족여행이나 친구들과의 여행 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단 데어터를 나눠 쓰는 만큼 속도가 좀 느리고 와이파이 기계를 꼭 충전하고 들고 다녀야 한다는 게 단점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족여행 시 사용했을 때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SK에서는 바로박스, KT에서는 로밍에그가 있으니 3인이상이라면 비교해서 결정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 해외 로밍은 내가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에서 로밍을 신청해 내 휴대폰 그대로 해외에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업무나 개인적인 이유로 국내 전 화나 문자를 받아야 하거나 해외에서도 확실하게 안정적인 인터넷을 원한다면 해외로밍이 가장편리한 방법입니다.
각 통신사마다 아시아해외로밍 요금제가 있어 미국이나 유럽보다는 저렴하게 해외로밍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기 태국여행을 고려 중이라면 여행기간과 필요데이터를 고려해 최적의 로밍요금제를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 아래 통신사별 해외로밍 요금제 정보 공유드립니다.
태국 방콕 치앙마이 여행 준비물 - 4. 결제카드 : GLN + 트레블월렛 + 일반신용카드
- 예전에는 바트화로 환전하기 위해서 한국에서 달러로 환전하고 현지에서 달러를 바트화로 환전하는 방법을 사용했었지만 물건을 살 때 QR(현지에서는 QR보다는 그냥 "스캔"이라고 말하시면 됩니다)을 활용하는 가게도 많아져 GLN이나 트래블월렛을 미리 준비해서 가면 편리합니다.
- 국민은행, 하나은행, 토스은행 App에서 GLN을 설치하고 충전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아래 화면 결재를 클릭하고 원하는 금액만큼 충전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날의 환율에 따라 금액이 다르게 충전되는 점도 알아두세요. 삼성페이처럼 휴대폰만 있으면 결재가 가능하니까 사용하기에는 편리합니다.
- GLN 앱을 켜고 실행까지 시간이 좀 소요되고,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때때로 작동이 되지 않거나 GLN을 받지 않는 곳도 있기 때문에 트래블월렛과 신용카드도 준비해서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 트래블월렛은 해외수수료가 0원인 것이 장점입니다. 태국여행할 때 마트나 상점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 카드결제가 가능한 곳은 비자카드처럼 그냥 사용이 가능하고 실시간으로 충전가능한데 수수료가 없는 게 큰 장점이에요. 충전할 때는 오늘 환율로 적용이 됩니다. 충전해서 남은 돈은 다시 계좌로 입금도 해주고 카드발급도 물론 무료이고요.
- 하지만, 트래블월렛 카드를 이용해서 ATM에서 현금을 뽑으려고 하면 수수료가 엄청나니까 비추예요. 팁이나 현금결제를 위해서 약간의 현금은 미리 준비하는 것을 좋습니다.
- 태국 유용한 이동수단(아래 6번)인 그랩이나 볼트를 이용할 때도 트래블월렛 카드를 저장하고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태국 방콕 치앙마이 여행 준비물 - 5. 동전지갑, 현금 (환전)
- 태국의 QR사용이 많이 늘어나긴 했지만 여전히 현금 결제만 가능한 음식점이나 상점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행 중 팁을 주고 싶은 순간들도 있고요. 현금지급기로 현금을 뽑으면 수수료가 너무 크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현금은 꼭 준비해서 가셔야 합니다.
- 태국동전도 종류가 다양해 작은 동전지갑 미리 준비해 가시면 좋을듯해요.
- 환전 시에는 환전 수수료나 우대율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똑똑하게 환전하면 몇 만 원에서 금액이 크면 몇 십만 원까지도 절약할 수 있어요. 수수료 절약방법도 확인해 보세요.
태국 방콕 치앙마이 여행 준비물 - 6. 여행지 교통: 그랩/볼트
- 태국은 후진국이라 현지인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아요.
- 태국 택시도 우리가 관광객인 점을 악용해서 여전히 바가지를 씌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태국현지에서 콜택시 개념으로 사용하는 그랩이나 볼트를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 미국에 우버가 있다면 아시아에서는 그랩이 있는데요, 가장 유명한 교통이동앱으로 활용되고 있어요. 볼트는 조금 더 저렴한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니까 볼트의 차 콸리티는 그랩보다 좀 떨어져요.
- 콜택시이기 때문에 둘 다 잡힌다면 볼트가 좋지만 피크타임에는 차가 잘 잡히는다는 보장이 없으니까 둘 다 설치해 두고 위해서 언급한 트레블월렛카드도 등록해 두면 사용하기 좋을듯해요.
- 제경우도 현지에서 택시가 필요한 순간에 갑자기 등록하기 힘들어서 비싼 공항택시를 탔거든요. 아시겠지만 나라마다 공항택시가 가장 비싸잖아요. 저처럼 길에 돈 쓰지 마시고 번거롭더라도 미리 세팅해 놓으시는 걸 추천드려요.
태국 방콕 치앙마이 여행 준비물 - 7. 유용한 앱
(1) Google 지도
- 해외관광에서는 구글맵은 필수! 업데이트가 잘 되어 가장 정확하고 보기 편리한 지도앱이라 일본에서도 Best!
(2) Google 렌즈
-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번역과 검색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유용한 앱입니다. 여행 시에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을 때나 식당 메뉴판이 모두 일본어로 되어있을 때 구글 렌즈를 활용하면 상품에 대한 설명과 번역을 빨리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foodpanda
- 태국여행의 즐거움은 음식인데요. 또 방에서 시켜 먹는 현지 음식은 뭔가 새롭잖아요. 푸드판다는 한국의 배달의 민족이나 요기요와 같은 배달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랩푸드나 푸드판다를 이용하면 바가지 걱정 없이 현지가격으로 태국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